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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검은사막] 게임 종료 캐릭터 초상화 변경/수정 편집 하는 법

by 달빛아재 2023.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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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최근 검은사막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의외로 저랑 잘 맞는 게임을 찾은 것 같아 재미있게 즐기고 있습니다. 높은 자유도와 다양한 컨텐츠를 구애 없이 즐길 수 있는 점이 좋았고, 광활한 오픈 월드가 정말 사실적으로 잘 묘사되어 있어 몰입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게임을 종료하기 마련이고, 이 게임을 조금 하다 보니 부캐의 필요성을 느껴 빠르게 만들면서 캐릭터 교체시 마을 이동 기능이 참 유용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20분 소요 시간동안 마을에서 마을로 이동시켜 줘요) 그리고 게임 종료 창에 나타난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커스터마이징 창 (단축키 : F4)을 눌러 원하는 각도와 크기로 캐릭터를 조정하여 촬영하여 변경 할 수 있는데요. 이 화면을 보다 깔끔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으로는 이미지 생성에 제한이 있지만 이미지 파일을 직접 건드리게 되면 외부 툴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보다 개성있게 만들 수가 있습니다. 저는 간단하게 공홈에 있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만들어 봤는데요. 그래픽 디자인에 솜씨가 있는 분들은 정말 더 멋있게 만들기도 하더라고요.

공식 홈페이지 직업 소개에 있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가장 표준적인 모습으로 게임 종료 창을 꾸며 보았습니다

  

  게임 종료창에 나타나는 캐릭터 이미지는 다음 파일 경로에서 참조를 하고 있습니다.

문서\Black Desert\FaceTexture

  위 폴더에서 확인되는 파일명과 이미지를 보시고 참조되는 파일명을 메모를 해두고 변경된 이미지 파일명을 해당 파일명으로 변경하면 인게임에는 고스란히 참조하여 로드하게 됩니다. 유저마다 해당 캐릭터 이미지에 대한 고유 파일명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Ex. 1500000000000085465와 같은 파일명입니다. - 유저수 × 생성 캐릭터 수 × 게임 서비스 기간을 고려해서 저렇게 긴 일련번호를 가진 파일명이 나오게 된 것 같습니다.)

  이제는 외부 디자인 툴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이미지를 편집하고 문서\Black Desert\FaceTexture 경로에 고유 파일명으로 저장하면 보다 멋진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데요. 이 때 확인해야 규격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파일 포맷은 확장자 BMP 파일로 하셔야 되고요. 이미지 크기는 624 X 804로 해주셔야 합니다. 이 규격은 기존 이미지 파일 속성을 확인해도 알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제가 이미지를 수정한 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홈 - 클래스 소개 웹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여기서 이미지를 단순히 캡쳐를 해서 활용해도 좋지만, 저는 보다 화질이 높은 이미지를 구하기 위해서 원본 파일을 찾으려고 노력을 해봤습니다.

  단축키 F12를 누르거나 마우스 우클릭 후 뜨는 파업 메뉴에서 맨 아래에 있는 <검사> 메뉴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11기준)

 

  그러면 개발자 도구창이 열리고 웹페이지 소스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찾는다고 찾았는데 원본 파일 자체가 고화질이 아니었습니다.

소스 분석을 통해 찾아낸 이미지 소스

  게임 종료 창에서 참조하는 이미지 파일 크기인 624 X 804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게임 종료창에서 보여지는 이미지 크기 보다는 크기 때문에 편집 과정에서 이미지 소실이 없으면 괜찮겠다는 판단을 해서 이 이미지를 활용했습니다.

  이미지 편집툴을 이용하여 적당히 크기를 조정하고 자르고 붙히는 작업을 하고 저장할 때 포맷을 BMP 파일로 변경하고 파일명도 해당 캐릭터 파일명으로 확인한 뒤 문서\Black Desert\FaceTexture로 저장하면 됩니다.

  다음은 인벤에 어떤 분이 올리신 이미지인데요. 정말 잘 만들었죠?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3/1588664

 

  가시성도 좋고 정말 이쁘고 깔끔한데요. 사실 이런 작업이 크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에요. 저도 아주 초보 단계이지만, 한 번 살펴 보면요. 흑백의 대조적인 색감으로 두 가지 버전을 정했고요. 스크린샷을 찍은 파일에 하부에 검정 또는 하양 그라데이션을 넣고 글씨체는 '눈누' 같은 사이트에서 무료 폰트를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그런 걸 활용해서 어울리는 글꼴로 용도와 클래스명을 적은 것이 다에요. 간단하지만 정말 훌륭하게 잘 만드셨죠? 색감에 대한 감각과 그라데이션과 글꼴만 잘 활용해도 훌륭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네요. 다만 클래스 네임 앞에 있는 클래스 로고를 PNG로 구해야 하는데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없는 것 같고 검색해도 당장 잘 보이지는 않는데 만약 저걸 누끼를 따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귀찮은 작업이 될 수도 있겠네요.

  게임 종료창을 자신의 개성있는 화면으로 구성해보는 것도 검은사막에서 즐길 수 있는 미니 컨텐츠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모두 검은사막에서 즐겜하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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